예배당·사택 모두 불타 … 작은 농촌교회 ‘비상’

▲ 화재로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된 함평 진양교회당의 처참한 모습. 재난을 당한 작은교회를 위해 기도와 후원이 절실하다.

바쁜 주일 사역을 거의 끝내고 마지막 일정인 병원심방도 마쳐가던 중이었다. 갑자기 허기녕 목사의 휴대폰이 바쁘게 울렸다. “목사님, 큰 일 났어요. 교회 쪽에서 연기가 솟아요!”

7월 17일 늦은 오후 함평 진양교회에 소방차들의 사이렌 소리가 요동쳤다. 치솟은 불길은 50여 평 예배당을 집어삼킨 것으로 부족해, 사택까지 옮겨 붙었다. 건물은 물론 집기 하나 건지지 못한 채 허 목사 부부는 모든 것을 허무하게 잃어야 했다.

“그나마 주일오후예배까지 모두 마친 상태여서 목숨을 잃거나 다친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게 감사했죠. 안타까운 것은 없는 살림에 아끼고 견디면서 여기까지 왔는데, 이제는 등 붙일 자리 하나 마련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사실 허기녕 목사의 진양교회에서 28년 세월은 인고의 시간들이었다.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월 60만원 수준의 사례비를 받으며 생계를 해결하고, 아이들 교육을 시켰다. 그래도 밖으로는 곤궁한 기색을 보이지 않으려 애썼고, 더 겸손하고 활기차게 사역하려 했다.

20명 남짓한 교인들은 늘 순종적이었고, 가족처럼 정이 깊었다. 이웃 교회나 같은 노회의 동역자들도 마치 한 형제처럼 허 목사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깊었다. 그들을 떠난다는 것은 허 목사에게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폭우에 이은 누전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재는 그에게 마지막 보루와 같은 부분을 앗아갔다. 대략 추산하는 피해액만도 8000여 만원, 예배당 건축을 다시 하자면 그 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작은 농촌교회가 혼자 힘으로 어찌 감당해볼 수 없는 규모이다.

당장 함평노회에 비상이 걸렸다. 허 목사를 아끼는 동료 목사 장로들이 서둘러 도울 방도를 찾고 있고, 각계에 도움을 요청하는 중이다. 허 목사와 진양교회 교우들도 우선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고, 당장 다음 번 예배준비 대책을 세우느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하나님의 뜻이 있으시겠죠. 지금까지 제 인생을 이끌어오셨고, 진양교회를 이 땅에 세우신 하나님께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역사를 보여주시리라 믿습니다. 그 사랑의 손길을 기도하며 기다릴 뿐입니다.”

후원계좌:농협 677-12-140628(예금주:허기녕) 문의 010-2073-0153.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