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종교현황 자료서 확인… 대북사역단체 개신교 가장 많아

한국 개신교를 자처하는 교단이 전국적으로 37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 연말 발표한 ‘2018년 한국의 종교현황’에 따르면, 자료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신교 교단이 126개, 미확인 248개 등 총 374개 교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표1 참조>

문화체육관광부는 주기적으로 종교 현황을 조사해 종무행정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는 이유로 2011년 이후 7년 만에 종교 현황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 중 종교별 교단 현황은 종교단체와 종교연합단체들에 자료 협조를 구해 응한 경우는 ‘확인’으로, 협조가 되지 않은 경우는 ‘미확인’으로 분류했다.

불교는 개신교보다 더 많아 확인된 교단이 146개, 미확인 교단이 336개로 총 482개였다. 그러나 천주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등은 모두 하나의 단일한 교단을 가지고 있었다.

올해도 주목받게 될 대북 활동 관련 결과도 함께 나왔다. 통일부 허가법인과 대북지원 지정단체는 개신교가 가장 많았다. 개신교는 허가법인 65개, 대북지원 지정단체 25개 등 총 90개였다. 불교는 총 12개였다.<표2 참조> 천주교와 천도교, 유교는 허가법인을 하나씩 가지고 단일화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다. 종교계는 전반적으로 인도협력,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사회문화 협력 등의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이중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은 21개 법인 모두 개신교가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개수에 비해 실질적인 남북교류 추진현황은 적었다. 공동 종교행사나 인도적 대북지원, 공동 성명서 발표, 인적 교류 등의 활동은 불교가 3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기독교 21건, 천주교 12건 순이었다.<표3 참조>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조사에서 종교단체의 교세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내부 갈등, 교세 축소 등의 이유로 어려웠다”며 “앞으로 정부는 ▲종무행정용 기초 자료를 확보할 제도적 기반 마련 ▲종무실과 종교연합단체 사이 상호 연락망 구축 ▲종무실과 다른 정부 기관 사이 정보 공유 시스템 마련 ▲종교 실태 조사 진행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