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한기총복귀추진위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 논란

분명한 총회결의 불구, 위원회 정체성 혼선 빚어 오해 확산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의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가 의식 있는 교단 목회자들의 노력으로 올바른 결론을 도출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는 내분이 일어나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 내분을 넘어 교단 전체로 ‘류광수 다락방 이단 해제 가능성’이 언급되면서, 오해와 불신을 낳았다.

공청회에 앞서 한기총복귀추진위원장 김영남 목사는 “누구보다 나는 이단 문제에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 류광수 다락방을 이단 해제하겠다는 뜻이 절대 아니다. 제발 오해하지 말아 달라”고 하소연까지 했다. 하지만 이번 공청회를 맡은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 소위원회(위원장:김상윤 목사)는 공청회 명칭을 ‘류광수 다락방 재심청원에 관한 공청회-제101회 총회보고를 위한 류광수 다랑방 이단성 검증’이라고 공고했다. 김상윤 목사는 8월 18일 공청회 현장에서 명칭에 대해 실수가 있었다며,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로 정정했다. 그러나 공청회에 대한 의혹과 오해는 이미 확산된 뒤였다.

  총대 의중 파악 못해  

본지 2069호(8월 16일자) 1면 ‘류광수 재심청원 공청회 불참한다’ 기사에서 보듯,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는 공청회의 명칭에 나타난 ‘이단 재심과 이단성 검증’ 문제로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위원장:박호근 목사, 이하 이대위) 임원들과 심한 논쟁을 벌였다.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는 제100회 총회에서 ‘한기총 이단해제 사유 및 류광수 다락방에 대한 교단입장 재조사, 이를 바탕으로 한기총 복귀추진’까지 결의하고 위원회에 맡겼다는 주장이었다. 이대위 역시 이단에 대한 재심과 해제 등에 대한 절차를 제96회 총회에서 결의했다며, 류광수 다락방에 대한 재심과 검증은 총회결의에 따라 <총회 이단사이비 규정 지침서> 절차에 의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맞섰다. 제96회 총회결의와 제100회 총회결의가 충돌한 셈이다.

결국 공청회를 둘러싼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의 내분은 제100회 총회부터 잠재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가 지혜롭게 업무를 처리했다면 갈등을 피할 수 있었다.

총회는 제100회 총회에서 한기총 복귀를 위해 7인으로 위원회를 조직하되, 이대위 소속 위원 2인을 포함시키로 했다. 당시 총대들은 제99회기에 이단 문제로 한기총을 탈퇴했는데, 이단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복귀를 논의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구성됐고, 총대들은 안전장치로 이대위 관계자를 위원에 포함시키도록 한 것이다.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는 총대들의 이런 결의정신을 이해하지 못했다. 류광수 다락방의 이단성에 대한 검증 문제를 이대위원 중심으로 처리했다면, 내부 갈등도 피하고 오해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 이단 재심과 검증을 이대위원에게 맡기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는 답하지 못했다.

▲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총신대 문병호 교수가 “류광수 다락방은 변하지 않았다”며 한기총 복귀에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논란의 시작은 총회결의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의 업무처리가 미숙했다고 해도, 류광수 다락방 공청회를 둘러싼 논란은 제100회 총회에서 시작된 것이다.

총회는 한기총의 거듭된 이단해제 사태를 보며, 2013년 제98회 총회에서 ‘행정보류’를 결의했다. 한기총이 자정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자, 제99회 총회에서 한기총 ‘탈퇴’를 결의했다. 그런데 제100회 총회에서 뜬금없이 ‘한기총 복귀 7인위원회’ 구성을 결정했다.

나아가 총회는 한기총 문제의 본질에 다락방 류광수 건이 있다는 이유로, 다락방의 이단성을 재조사하는 헌의안까지 ‘한기총 복귀 7인위원회’로 넘기는 잘못을 범했다.

제100회 총회 당시 박무용 총회장은 한기총 복귀 안건을 처리하며 “이단을 그냥 놔두자는 것이 아니다. 이단이 정리되지 않으면 복귀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했다. 하지만 이후 총회임원회는 위원회 명칭을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로 명명하며 혼란을 가중시켰다.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 관계자조차 “왜 임원회에서 위원회 명칭을 한기총복귀조사위원회로 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명칭만 달라졌어도 위원회가 혼동을 일으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번 ‘류광수 다락방에 대한 공청회’ 논란은 세 가지 오류가 겹쳐서 터져버렸다.

이단 해제에 대한 분명한 지침과 총회결의가 있음에도 총회 현장에서 이에 반하는 결의가 나왔다는 점. 총대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무리하게 위원회의 성격을 ‘한기총 복귀 추진’으로 제시한 점.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 역시 이단 검증 문제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전문가들에게 위탁하지 않은 점이 그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