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대책전국연합 등 “무슬림 대거 유입 창구될 것 … 건축협상 반대”

▲ 시민단체들이 국회의사당 앞에 모여 인천시의 검단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번에는 인천 검단스마트시티다.

호남지역에 할랄식품단지를 조성하려고 해서 반발을 샀던 정부가 이번에는 인천 검단지역에 5조원대의 이슬람 자본을 도입해 건축을 추진 중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슬람대책전국연합(대표:임채영 목사) 등 시민단체들은 10월 14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시위를 열고 “한국판 두바이 검단스마트시티 조성 협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시는 현재 검단스마트시티를 조성해서 470만 ㎡ 부지에 쇼핑센터와 5성급 호텔, 금융센터, 전시장, 다용도 공연장, 학교, 병원, 상업지구, 주거단지가 들어가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되는 공사이니 만큼 인천시는 두바이측에 재정투자를 요청했고, 두바이측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보장을 요구하면서 상호 협의 중이다.

시민단체들이 우려하는 것은 두바이측의 요구대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보장되면 무슬림들이 대거 유입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고 각종 사회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슬람대책전국연합 등 87개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할랄식품 교두보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 무슬림의 포교전략에 일조하고 있다”면서 “단체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뿐더러 정부가 할랄 사업 조성을 멈출 때까지 연대투쟁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이날 시위를 통해 “정부가 할랄식품 사업의 성과를 부풀리고 할랄 육성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할랄 산업은 우리 경제의 미래 대안이 될 수 없다”면서 시민들이 현혹되지 않기를 희망했다. 단체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할랄식품 수출금액은 2015년 기준으로 8억4000만 달러(9760억원)다. 이는 2014년 대비 2.3%가 감소한 것이다. 관계 기관은 그 이유를 17억 무슬림들이 반드시 할랄인증 식품만을 먹거나 할랄인증 화장품이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할랄산업 육성을 위해 5개 사업에 95억원의 에산을 편성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가장 많은 예산이 지원되고 있는 곳은 할랄인증 도축, 가공시설 건립, 할랄 도계장 건립이다.

시민단체들은 “할랄 도축은 현행 동물보호법에 어긋나며, 우리나라가 구제역과 AI로부터 안전하지 않는 등 수출 전망은 불투명하다”면서 “이런 현실을 외면하고 공청회나 연구도 제대로 하지 않고 할랄산업 지원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의 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