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처리’ 대폭 증가, “논란 핵심될 듯”
특별위 신설 요청 봇물 … 노회갈등 여전


제101회 총회가 개회되면서 추가된 헌의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8월 17일까지 접수된 헌의안은 당초 170여건으로 알려졌지만, 9월 13일에는 317건으로 두배 가까이 늘었다.

추가된 헌의안을 살펴보면 주로 △제도 개선 및 도입 △조사처리 △기구 개편 및 신설 △노회 관련에 집중되어 있다. ‘제도 개선 및 도입’에서 눈에 띄는 헌의는 금품(향응) 관련자에 대한 총대 영구 제명을 비롯해 목사 총대 자격을 검증하자 등이다. 또한 교회 내 장로회·집사회·권사회 등은 사조직이기 때문에 금지하자는 헌의안도 올라와 있다.

‘조사처리’는 제101회 총회에서 논란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회 구조조정위원회를 조사처리하자는 건과 제100회 총회 시 납골당 문제와 관련해 2000만원 뇌물 건을 진상조사하자는 헌의가 있다. 미주노회 복구 취소와 아이티 조사처리위원장을 조사하자는 건도 있으며, 찬송가공회 파송 이사와 관련된 헌의도 있다. 이와 함께 카지노 출입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총회 공금 4억 지출을 주도한 자를 처벌하자는 안건도 눈에 띈다. 이밖에 제자교회와 관련한 한서노회분립위에 관련된 건과 헌법개정위원장 조사처리, 총신대 목회대학원·사회교육대학원 관련 조사 및 처벌 헌의안도 올라와 있다.

‘기구 개편 및 신설’에서는 헌법위원회를 설립하자는 건과 기독신문사 구조조정, 교육위·통합구조조정위·군선교회·국가법대책위를 신설하자는 헌의가 있다. 신설과 별도로 총회역사위와 정책연구소를 폐지하자는 안건도 있다.

‘노회 관련’에서는 교회를 둘러싼 노회 간 분쟁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해외노회 허입에 대한 재검토와 노회 정비, 전남제일·경기서·동대전·평서 등 4개 노회의 분립 청원도 올라왔다.

이밖에 한국교단연합위 신설과 재개발 대책 특별위 구성, 전력 피크제 관련 등 한국교회 연합사업과 대사회 헌의들도 추가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