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박행 목사(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사랑하면 더욱 강해지리니

 

치유사역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명의 회복에 있습니다. 그 일을 이루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모든 생명은 사랑 때문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암술과 수술, 암컷과 수컷, 인간 남녀의 사랑의 결과로 생명이 잉태됩니다. 사랑 때문에 존재했기에 사랑받고 사랑할 때 가장 큰 행복을 느끼고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인간은 서로 사랑하며 살게 창조된 사회적 존재입니다. 본래 인간은 모두가 연결된 한 가족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많은 의학보고서에서 긴밀한 관계가 사랑을 받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습니다. 의학박사 케스린 쿤트라프는 약물예방 훈련프로그램 담당자로서 ‘사랑은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보고서를 인용하였습니다. <미국의학저널>(1976,60(6):910-21)에 게재된 웨스턴리저브대학의 연구 내용입니다. 보고자는 협심증을 앓아본 적이 없는 1000명의 기혼 남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고 고혈압과 당뇨가 있었으며, 중년의 나이에다 심전도 역시 비정상이었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5년 내내 협심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20배 이상 많은 사람들이었습니다.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당신의 아내는 당신에게 사랑한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까?”라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대답한 사람들은 협심증이 2배나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수치가 높을수록, 걱정과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배우자의 사랑은 더욱 중요한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미국 전염병학 저널>(1992,136(10)1280-87)에 게재된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십이지장궤양을 앓아본 적이 없고 증상도 보이지 않는 8500명의 남자들에게 궤양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완성하도록 하는 조건 하에 질문지를 주었습니다. 5년 후 254명의 남자들에게 궤양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많은 궤양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라는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내 아내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남자들에게는 아내가 사랑과 지지를 보여준다고 말하는 남자들에게보다 3배 이상 많이 궤양이 나타났습니다. 즉 배우자의 사랑이 흡연, 나이, 혈압, 일에 대한 스트레스 혹은 다른 요인보다 더욱 강하게 궤양의 증상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관계가 생존에 얼마나 강하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베푸는 것이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여 주는 여러 연구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Psychology and Health>(1988,2:31-52)에 소개된 데이비드 맥클레랜드 박사와 그를 도와 연구에 참여한 두 그룹의 학생들이 연구한 내용을 살펴봅시다.

한 그룹은 테레사 수녀가 캘커타의 빈민가에서 병들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를 보게 했습니다. 이 영화의 상영 시간은 50분이었으며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또 다른 그룹의 학생들은 분노와 같은 감정을 유발하도록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를 보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앞의 학생들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인 면역 글로불린 A가 타액에서 현저하게 증가한 반면, 뒤의 학생들은 어떠한 변화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는 동정어린 마음으로 남을 돌보는 것이 사랑을 주는 사람의 면역체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 사랑의 관계는 인간의 면역체계를 비롯한 생존을 위한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진실로 우리는 사랑의 하나님께서 명하신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에 순종할 때에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과는 수직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수평적으로는 어떠한 배경과도 상관없이 서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아름다운 것입니다. 우리는 참포도나무에 가지가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서로 사랑하고 위해주며, 격려하며 힘을 주고 용서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열매가 자동적으로 맺힐 것이기 때문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랑 안에 있으면 반드시 생명의 풍성함의 결실을 맺게 됩니다. 사랑은 우리를 하나 되게 하여 하나님의 거룩함에 이르게 하는 신비한 축복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